2016/1회 건설기계일반 풀이 및 해설

건설기계설비기사

2016년도 1회차

제5과목 건설기계일반 풀이 및 해설




[1번] 휠 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고무바퀴식 셔블계 굴착기의 작업장치에 크레인 장치를 장착한 형태로 볼 수 있다.
② 지면과의 접지면적이 크기 때문에 연약지반에서의 작업에 적합하다.
③ 일반적으로 트럭 크레인보다 소형이며 하나의 엔진으로 크레인의 주행과 크레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④ 경우에 따라 모빌 크레인, 휠타입 트랙터 크레인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1번 풀이] 휠 크레인을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휠 크레인 (출처)

말 그대로 '휠'이란 바퀴를 보고 말하며, 크롤러식(= 무한궤도식)보다 기동성이 뛰어나지만, 접지면적은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②번의 '지면과의 접지면적이 크기 때문에 연약지반에서의 작업에 적합하다'라는 말을 틀린 말입니다. 이는 '크롤러식(무한궤도식)'에 대한 설명입니다.

나머지 보기들도 모두 휠 크레인에 맞는 말이며, 한번씩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번] 다음 건설기계의 규격 표시방법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 불도저 : 작업가능상태의 중량(ton)
② 로더 : 표준버킷의 산적용량(m^3)
③ 지게차 : 최대 들어올림 용량(ton)
④ 모터 그레이더 : 시간당 작업능력(m^3/hr)




[2번 풀이] 당연히 ④번 '모터 그레이더(= 토공대패)'는 표준 배토판의 길이(m)로 규격을 표시합니다. 모터 그레이더의 모습을 아래 사진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모터 그레이더 (출처)

장비의 중앙에 달려있는 배토판(= 삽날)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모터 그레이더는 이것이 기준이 되어 규격 표시방법이 됩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맞는 말입니다.




[3번] 지게차의 스티어링 장치는 주로 어떠한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가?

① 전륜 조향식
② 포크 조향식
③ 마스트 조향식
④ 후륜 조향식




[3번 풀이] 지게차는 아래의 영상처럼 뒤쪽 바퀴(후륜)가 회전(조향)하여 이동하는 장비입니다.


위 영상을 자세히 보시면, 뒤쪽 바퀴가 회전하시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어려운 말로 '후륜 조향식'이라고 부릅니다. '후륜 환향식'이라고도 부릅니다.

필자는 지게차를 운전해보았기 때문에 거리낌없이 선택할 수 있는 문제였지만, 처음 보시는 분들은 모터 그레이더처럼 생소하실 것 같아 영상을 추가해두었습니다.




[4번] 크레인의 여러가지 작업장치를 가지고 수행 가능한 작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드래그라인 작업
② 아스팔트 다짐 작업
③ 어스 드릴 작업
④ 기둥박기 작업




[4번 풀이] 크레인을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골리앗 크레인 예시

일반 크레인 예시

크롤러식 크레인 예시

- 사진 출처 : https://namu.wiki/w/%ED%81%AC%EB%A0%88%EC%9D%B8

위에서 보여드린 3개의 크레인 예시들처럼 위 문제에서 ②번의 '아스팔트 다짐 작업'에는 크레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나머지 보기인 드래그라인, 어스 드릴, 기둥박기 작업은 모두 가능합니다.

추가로, 클램셸 작업, 셔블 작업 등도 가능합니다.

아스팔트 다짐 작업에 사용하는 장비는 '롤러'입니다. 롤러는 자체 중량(kg, ton)을 규격으로 표시하며 무게를 통한 다지기 작업에 용이한 장비입니다.

롤러 예시 (출처)





[5번] 비 자항식 준설선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펌프식으로 운용할 경우 거리에 제한을 받지 않고 비교적 먼 거리를 송토할 수 있다.
② 이동시 예인선 등이 필요하다.
③ 자항식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싸다.
④ 펌프식인 경우 경토질에 부적합하며, 파이프를 수면에 띄우므로 파도의 영향을 받는다.




[5번 풀이] 우선 정답, 틀린 보기는 ①번 '펌프식으로 운용할 경우 거리에 제한을 받지 않고 비교적 먼 거리를 송토할 수 있다.'입니다. '비자항식'의 경우 거리에 제한을 받습니다. 위 설명을 '자항식' 준설선에 대한 설명입니다.

'자항식 준설선'의 정의는 '준설선 중 자체의 기관으로 항행할 수 있는 준설선'이라고 해양과학용어사전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비자항식'의 경우, 엔진(기관)이 없기 때문에 거리에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비자항식'은 ②번 '예인선'을 필요로하며, 기관이 없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싸게 됩니다(③번).





[6번] 36% Ni 성분을 지니는 Fe-Ni 합금으로 상온에서 열 팽창율이 탄소강의 약 1/10에 불과하여 불변강에 해당하는 합금은?

① 쾌삭강
② 인바
③ 단조강
④ 서멧




[6번 풀이] 이 문제는 기계공학에서도 '기계공작법'이나 '기계재료'에 나올 법한 문제이지만, 이번 건설기계일반 과목에 출제된 듯 합니다.

우선 정답은 ②번 '인바'가 불변강의 한 종류입니다. 엘린바, 초엘린바 등도 불변강에 속합니다. 이들은 Ni(니켈)이 많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①번의 '쾌삭강'은 강에 납, 황 등을 첨가한 것을 말합니다.




[7번] 굴착 적재기계 중 하나로 버킷래더 굴착기와 유사한 구조로서 커터비트(cutter bit)를 규칙적으로 배열한 체인커터를 회전시키는 커터붐을 차체에 설치하고 커터의 회전으로 토사를 굴착하는 것은?

① 트렌처
② 크램셸
③ 드래그 라인
④ 백호




[7번 풀이] 트렌처는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트렌처 예시 (출처)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트렌처는 앞부분에 어태치먼트가 회전하면서 연속적으로 땅을 파는 장비입니다. 일종의 버킷이 연속적으로 땅을 판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이보다 더 큰 사이즈의 트렌처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 트렌처는 주로 사막과 같은 환경에서 하수도 공사를 하기 위해 초벌작업으로 땅을 파는데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8번] 건설기계관리법에서 규정하는 건설기계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모터 그레이더 : 정지장치를 가진 자주식인 것
② 쇄석기 : 20kW 이상의 원동기를 가진 이동식인 것
③ 지게차 : 무한궤도식으로 들어올림 장치와 조종석을 가진 것
④ 준설선 : 펌프식*바켓식*디퍼식 또는 그래브식으로 비자항식인 것 (단, 해상화물운송에 사용하기 위하여 선박법에 따른 선박으로 등록된 것은 제외)




[8번 풀이] 답은 ③번 지게차입니다. 지게차는 위 [2번 풀이]에서 보여드렸던 영상에서와 같이 모든 기종이 휠식으로 구조되어 있습니다. 문제에서는 '무한궤도식'이라고 하였으므로 틀린 보기입니다.

나머지 보기는 모두 맞는 말이니 한번 더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몇가지 더 적어보자면,
- 불도저 : 무한궤도, 타이어식인 것
- 굴삭기 : 무한궤도, 타이어식으로 굴삭장치를 가진 자체중량 1ton 이상인 것
- 로더 : 무한궤도, 타이어식으로 적재장치를 가진 자체중량 2ton 이상인 것
- 스크레이퍼 : 흙, 모래의 굴삭 및 운반장치를 가진 자주식인 것
- 덤프트럭 : 적재용량 12 ton 이상인 것 (10 ton 이상인 것이라는 식으로 문제로 나온 적이 있습니다. 덤프트럭은 12 ton 이상이어야 합니다.)




[9번] 다음 중 운반기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왜곤
② 덤프 트럭
③ 어스 오거
④ 모노레일




[9번 풀이] 답은 ③번 '어스 오거'입니다. 어스 오거는 파일을 박아 땅에 시공하는 장비입니다. 아래 사진이 어스 오거 예시입니다.

어스 오거 예시 (출처)

나머지 보기들은

①번 왜건(=왜곤)은 지난 번에도 설명드렸지만, 아래와 같이 생긴 장비입니다. 풀 트레일러라고도 부릅니다.

왜건 (풀 트레일러) 예시 (출처)

②번 덤프트럭, ④번 모노레일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당연히 아시겠죠?





[10번] 파워셔블의 작업에 있어서 버킷 용량은 1.5m^3, 체적환산계수는 0.95, 작업 효율은 0.7, 버킷계수는 1.2, 1회 사이클 시간은 140초일 때 시간당 작업량(m^3/hr)은?

① 7.3
② 14.6
③ 21.9
④ 30.78




[10번 풀이] 답 : ④번 30.78 m^3/hr

* 아래 링크 참고 (아래 링크도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새 창) 【1회 사이클 시간, 시간당 작업량 문제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