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건설기계의 종류들을 알아보자 ①

건설기계설비기사건설기계일반 과목에서 나오는 수준으로 다양한 건설기계의 종류를 모아보았습니다. 해당 자격증을 공부하시는 분들께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 외에 다른 목적으로 보시는 분들에게도 충분히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주요 건설기계의 형상(그림)과 간략한 설명을 붙여두었습니다.


그리고 포스팅을 하다보니 생각보다 그림이 너무 그리고 엄청 많아서 여러 개의 게시물로 나눠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차례를 보시고 필요한 부분의 게시물로 이동하셔서 보시길 바랍니다. 새로운 창으로 열리게 설정해두었으니 편하게 보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차례>

1. 불도저
2. 스크레이퍼
3. 모터 그레이더
4. 셔블계 굴착기
5. 기중기
6. 로더

7. 덤프트럭
8. 트랙터, 트레일러
9. 왜건
10. 지게차
11. 컨베이어
13. 콘크리트 배칭 플랜트
14. 콘크리트 믹서 트럭
15. 콘크리트 피니셔
16. 노상 안정기
17. 준설선
18. 파일 해머
19. 천공기
20. 쇄석기




1. 불도저

불도저 (출처)

불도저는 건설기계에서 기본이 되는 토공기계 중 하나입니다. 불(황소) + 도저(쉬게 하는)의 합성어로 황소를 노동으로부터 쉬게할 정도로 힘이 센 건설기계를 말합니다. 자체중량으로 규격을 표시하고, 10 ~ 100m의 경제적인 작업거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도저의 세부 종류로는 스트레이트 도저, 앵글 도저, 틸트 도저, 레이크 도저, 트리 도저, 힌지 도저, 푸시 도저, 터나 도저, U도저, 트리밍 도저 등 다양한 세부 종류가 있습니다. 어태치먼트(부속장치)로는 스트레이트 레이크, 백호, 유압 리퍼, 토잉 윈치가 있습니다.




2. 스크레이퍼

스크레이퍼 (출처)

일반적으로 도저보다 운반거리가 길고 일명 Carry All (캐리 올)이라고도 부릅니다. 굴착, 적재, 부설, 운반, 다짐 등의 작업을 연속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교적 규모가 큰 공사에 사용되며 비행장, 도로의 신설 등과 같은 대규모 공사에도 아주 적합한 건설기계입니다.




3. 모터 그레이더

모터 그레이더 (출처)

토공대패라고 불리며 토목공사에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균토판(삽날, 블레이드)을 탑재하여 지표를 긁어 땅을 고르게 하는 장비입니다. 지면을 매끈하게 다듬어 끝맺음을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제설, 살포, 측구, 정형, 절삭, 지균작업 등에 사용합니다. 그레이더는 특이하게 차동기구가 없는데 그 이유는, 작업시 직진성을 좋게 해서 정밀도와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4. 셔블계 굴착기

셔블계 굴착기 (출처)


일반적으로 포크레인이라고 부르는 건설장비입니다. 포크레인은 제품명이며, 셔블계 굴착기가 바른 말입니다. 건설기계 중에 아마도 가장 오래전부터 사용한 것으로 프런트 어태치먼트로 배곻, 유압 셔블, 드래그 라인, 어스 드릴, 클램셸 등을 부착하여 여러 가지 굴삭작업, 크레인 작업 등에 사용합니다.




5. 기중기

기중기 (출처)

크레인이라고 많이 부르며 들어올리기, 내리기, 파쇄작업, 폐철 수집, 건축공사 등에 많이 사용하는 건설기계입니다. 토사, 석재, 기자재 등의 이동, 운반을 목적으로 차체 전면에 클램셸, 드래그 라인 등 어태치먼트를 부착하여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론트 어태치먼트로는 크레인, 클램셸, 셔블, 드래그 라인, 트렌치 호, 파일 드라이버 등이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탑형으로 바꾸면 타워 크레인으로 일반적으로 고층건물을 지을 때 많이 보던 기중기 중의 한 종류도 있습니다.




6. 로더

로더 (출처)

예전엔 로우더라고 불렀으면 한국어로는 적재기라고 부릅니다. 트랙터 본체 전면에 셔블장치를 부착하여 건설에서 자갈, 모래, 흙 등을 퍼서 덤프트럭에 적재하는 것이 주용도이고 짧은 거리로는 운반도 가능합니다. 머크 로더, 페이 로더, 레일식 슬랙 로더, 연속식 로더, 스키드 로더 등이 있습니다.




내용이 많아서 7번부터는 아래 게시물로 보시길 바랍니다. 새창으로 열리게 해두었습니다.


- 다양한 건설기계의 종류들을 알아보자 ②

- 다양한 건설기계의 종류들을 알아보자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