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2회 건설기계일반 풀이 및 해설


건설기계설비기사

2014년도 2회차

제5과목 건설기계일반 풀이 및 해설




[1번]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라 건설기계의 소유자는 그 건설기계에 대하여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 장관이 실시하는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 때 검사 대상에 해당하는 건설기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정격하중 6톤 타워크레인
② 자체중량 3톤의 로더
③ 무한궤도식 불도저
④ 적재용량 10톤 덤프트럭




[1번 풀이] ④번 10톤 덤프트럭은 건설기계에 해당하지 않아 문제에 해당하는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12톤 이상의 적재능력을 갖춘 것을 위 법으로 덤프트럭이라 한다고 합니다. (정확히 어느 법인지 찾지 못했습니다. 덤프트럭은 '12톤 이상' 이다 정로도 기억해두면 좋을 듯 합니다.)




[2번] 다음 중 적재 능력이 없는 건설기계는?

① 로더
② 머캐덤 롤러
③ 덤프트럭
④ 지게차




[2번 풀이] ②번 머캐텀 롤러는 롤러의 한 종류로써 다짐기계입니다. 다짐기계는 자체중량으로 규격을 표시하지만, 적재하는 능력은 없습니다. 이때, 롤러가 물 등의 유체를 담고다닌다고해서 적재한다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량을 높이기위해 물을 담고 다니는 것입니다.


로더는 덤프트럭에 흙을 싣기위해 운반 및 적재를 통해 덤프트럭에 싣고, 지게차 또한 물건을 집어올려 적재하는 데에 사용하는 운반기계입니다.

머캐덤 롤러 (출처)




[3번] 휠 크레인의 아웃 리거의 주된 용도는?

① 주행용 엔진의 보호 장치이다.
② 와이어로프의 보호 장치이다.
③ 붐과 후크의 절단 또는 굴곡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④ 크레인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타이어를 보호하는 장치이다.




[3번 풀이] 암기해야하는 문제입니다. 휠 크레인의 아웃 리거는 ④번에 기술된 것처럼 '크레인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타이어를 보호하는 장치'입니다.

휠 크레인 아웃 리거 (출처)

위 사진이 휠 크레인입니다. 이때, 자체에서 바닥 쪽으로 뻗어서 고정시킨 기기가 '아웃 리거'입니다. 딱 사진을 보니 아웃 리거는 '크레인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타이어를 보호하는 장치'라는 것이 한 번에 이해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4번] 불도저에서 거리를 고려하지 않은 삽날의 용량은 2m^3, 운반거리계수는 0.96, 체적환산계수는 1.1, 작업효율은 0.85, 1회 사이클 시간은 6.8분이 소요된다고 하면 이 불도저의 시간당 작업량은 약 몇 m^3/hr인가?

① 6.44
② 15.84
③ 18.12
④ 24.58




[4번 풀이] 이 문제는 '시간당 작업량'에 대한 공식을 알고 있다면 계산기를 통해 바로 구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간단하게 풀 수 있습니다. 이때, 시간당 작업량 Q를 구하는 공식에서 '1회 사이클 시간(Cm)'만이 분모로 위치하고 나머지는 분자에 위치한다는 것만 기억해도 충분히 공식을 암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1회 사이클 시간 Cm이 '분(min)'으로 주어졌기 때문에, 최종 도출하려는 hour를 맞추기 위해 분자에 '60'이라는 숫자가 들어간 것입니다. 이때, 1회 사이클 시간 Cm이 '초(sec)'로 주어진다면 분자에는 '3600'이라는 숫자를 넣으면 됩니다.




[5번] 아스팔트 포장의 표층 다짐에 적합하여 아스팔트의 끝마무리 작업에 가장 적합한 장비는?

① 탬퍼
② 진동 롤러
③ 탠덤 롤러
④ 탬핑 롤러




[5번 풀이] 아스팔트 '끝마무리' 작업에는 ③번 탠덤 롤러가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과 헷갈릴 수 있지만, 암기해서 풀어야하는 문제입니다.

탠덤 롤러 (출처)




[6번] 비금속재료인 합성수지는 크게 열가소성 수지와 열경화성 수지로 구분하는데 다음 중 열가소성 수지에 속하는 것은?

① 페놀 수지
② 멜라민 수지
③ 아크릴 수지
④ 실리콘 수지




[6번 풀이] 이 문제는 기계재료 부분을 알고 있으면 거저로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문제에서 묻는 '열가소성 수지'는 ③번 아크릴 수지 입니다.


몇가지 자주 나오는 것을 정리해보면,
- 열가소성 수지 : 아크릴, 폴리에틸렌, 폴리염화비닐 등
- 열경화성 수지 : 페놀, 멜라민, 폴리에스테르 수지 등




[7번] 다음 중 불도저로 작업하기에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교각공사의 교각용 기초 바닥파기
② 잡종지의 개간과 뿌리제거
③ 토사에 대한 굴토와 운반
④ 나무뿌리 뽑기 작업




[7번 풀이] 불도저는 앞에 달린 베토판으로 흙을 밀어내는 작업을 주된 용도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후면에 리퍼를 설치하여 나무뽑기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때 문제에서 ①번 보기 '교각공사의 교각용 기초 바닥파기'는 불도저처럼 밀어버리는 장비가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셔블계 굴삭기가 더 용도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이 불도저의 리퍼 장치입니다. 불도저 뒷면에 달려있으며, 아래 사진은 뒷모습을 위주로 촬영된 것입니다. 이때, 리퍼의 칼날이 보통 3~5개인데 이것이 땅 아래로 파들어가서 땅을 헤쳐놓는 장비입니다. 사진에서는 2개의 칼날뿐이지만, 용도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기 때문에 이해하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불도저의 리퍼 (출처)





[8번] 조향장치에서 조향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부품 중에 바퀴의 토(teo) 값을 조정할 수 있는 것은?

① 피트먼 암
② 너클 암
③ 드래그 링크
④ 타이 로드




[8번 풀이] 보기 전부다 아마 처음 보는 단어들일 것입니다. 하지만, ④번의 '타이 로드'는 한번 보았거나 앞으로 쭉 보게될 단어입니다. 암기해야 합니다. '좌우바퀴의 관계를 정확하게 유지'하거나 '바퀴의 토(teo) 값을 조정'하는 부품은 '타이 로드' 입니다.

자동차의 타이 로드 (출처)

위 사진은 자동차의 타이 로드가 있는 부분을 가져온 것입니다. 클릭하시면 확대되니 타이로드의 위치를 확인하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9번] 높은 탑 위에 자유로이 360도 선회가 가능한 크레인으로 작업반경이 넓고 주로 높이를 필요로 하는 중, 고층 건축 현장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① 케이블 크레인
② 데릭 크레인
③ 타워 크레인
④ 휠 크레인




[9번 풀이] 이 문제는 건설기계일반 과목을 공부하지 않았어도 길거리를 걷다가 한번쯤 보았을 건설장비입니다. 바로 ③번의 타워 크레인이 정답입니다. 대부분의 크레인은 360도 선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모두 정답일 가능성이 있지만, '주로 높이를 필요로 하는 중, 고층 건축 현장'에 사용되는 것은 '타워' 크레인입니다.

타워 크레인 (출처)

데릭 크레인 (출처)




[10번] 커터식 펌프 준설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선내에 샌드 펌프를 적재하고 동력에 의해 물속의 토사를 커터로 절삭하여 물과 함께 퍼올려서 선체 밖으로 배출하는 작업선이다.
② 크게 자항식과 비자항식으로 구분하는데, 자항식을 내항의 준설작업에 비자항식은 외항의 준설작업에 주로 이용된다.
③ 펌프 준설선의 크기는 주 펌프의 구동동력에 따라 소형부터 초대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④ 최근에는 커터를 개량하여 초경질의 점토나 사질토의 준설에도 이용된다.




[10번 풀이] ②번에서 자항식은 주로 '외항', 비자항식은 주로 '내항'에서 작업합니다.


이번 문제는 암기를 바탕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커터식 펌프 준설선이 무엇인지 몰라도 자항식과 비자항식의 차이점을 알고 있다면 ②번으로 답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자항식은 비자항식에 비해 자체 구동능력을 갖추어야하므로 중량이나 부피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내항' 보다 넓은 '외항'에서 작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커터식 펌프 준설선은 선체 내에 대용량의 샌드펌프를 달고 동력에 의해 토사를 커터로 절삭하여 물과 함께 퍼올려 배송관에 의해 선체 밖으로 배출하는 작업선이라고 합니다.

커터식 펌프 준설선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