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회 건설기계일반 풀이 및 해설

건설기계설비기사

2013년 1회 기출문제

제5과목 건설기계일반 풀이 및 해설




[1번] 뒷차축 내에 들어있는 액슬 축(axle shaft)의 지지방식 중 모든 하중을 액슬 하우징(axle housing)이 받고 액슬 축은 동력전달만 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대형트럭이나 중장비에 주로 사용하는 형식은?

① 0부동식
② 반부동식
③ 3/4부동식
④ 전부동식




[1번 풀이] 암기해야하는 문제입니다. 문제에서 '모든 하중을'이라는 말을 힌트로 '전'부동식이 답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선택지는 '0', '반' '3/4'이라는 접두어가 붙은 것으로 보아 답이 아님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2번] 건설기계 장치에서 그 성격이 다른 것은?

① 백호
② 지게차
③ 클램셸
④ 드래그 라인




[2번 풀이] 문제를 읽고 선택지를 읽어보면 무엇을 묻는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선택지를 읽어보면 대부분 셔블계 굴착기의 프런트 어태치먼트의 종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②번의 '지게차'만이 '운반'하는 기계이므로 답은 ②번입니다. 나머지 선택지는 모두 어태치먼트의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2번 참고] 셔블계 굴착기의 프런트 어태치먼트 종류 : 선택지 (①, ③, ④), 크레인, 파일드라이버 등

프론트 어태치먼트 예시 (출처)


[3번] 버킷 용량을 1.34 m^3, 버킷 계수는 1.2, 작업 효율은 0.7, 체적환산계수는 1, 1회 사이클 시간은 38초라고 할 때 이 로더의 운전시간당 작업량은 약 몇 m^3/hr인가?

① 24
② 53
③ 84
④ 107




[3번 풀이] 이 문제는 '시간당 작업량'에 대한 공식을 암기하고 있으면 한방에 풀 수 있습니다.


위 공식에다가 문제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여 풀이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위 공식을 쉽게 암기하는 방법은 '1회 사이클 시간 Cm'만을 분모에 넣고 나머지는 전부다 분자에 둔다는 식으로 쉽게 암기해도 좋습니다. 다른 건설기계의 시간당 작업량을 구하는 문제에서도 모두 동일한 개념이 사용됩니다.



또한, 분자의 3600이라는 숫자는 문제에서 '1회 사이클 시간'이 '초(s)'로 주어졌기 때문에 들어간 것입니다. 만약, 분(min)으로 주어졌다면 60을, 시간(hour)으로 주어졌다면 1을 대입하면 됩니다.




[4번] 굴삭기의 시간당 작업량(Q, m^3/hr)을 산정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q는 버킷 용량(m^3), f는 체적환산계수, E는 작업효율, k는 버킷 계수, cm은 1회 사이클 시간(초)이다.)




[4번 풀이] 문제 3번에 이어서 동일한 개념을 묻는 문제입니다. 한 시험에 동일한 개념을 묻는 경우가 잘 없는데 문제가 있어서 풀이는 작성합니다. 


우선 위 3번에서도 보았듯이 이 문제의 답은 '나'입니다. 1회 사이클 시간(cm)을 '초'로 주어졌기 때문에, cm을 제외한 모든 값이 분자에 들어가면서 3600이라는 숫자가 들어갑니다.


가)는 분자의 '60'이 아니라 '3600'이고
다)는 분자의 '60'이 아니라 '3600'이면서 분모의 q가 분자로 가야합니다.
라)는 분모의 q가 분자로 옮겨져야 합니다.





[5번] 일반적인 지게차 마스트의 전경각 및 후경각의 기준에 관한 설명에서 괄호 안의 A, B, C에 각각 알맞은 것은?

| 1. 카운터밸런스 지게차의 전경각은 (A) 이하, 후경각은 (B) 이하이어야 한다.
| 2. 사이드포트형 지게차의 전경각 및 후경각은 각각 (C) 이하이어야 한다.

    A,  B,  C
① 10, 15, 5
② 10, 15, 10
③ 6,  12, 5
④ 6,  12, 10




[5번 풀이] 답은 ③번입니다. 암기해야하는 문제입니다.

* 카운터밸런스형 : 전경각 5~6도, 후경각 10~12도
* 사이드포크형 : 전경각 3~5도, 후경각 5도
[6번] 대규모 항로 준설 등에 사용하는 준설선으로 선체 중앙에 진흙 창고를 설치하고 항해하면서 해저의 토사를 준설펌프로 흡상하여 진흙 창고에 적재하는 준설선은?

① 드래그 석션 준설선
② 버킷 준설선
③ 그래브 준설선
④ 디퍼 준설선




[6번 풀이] '대규모 항로 준설', '진흙 창고' '준설펌프'의 키워드로 ①번 '드래그 석션 준설선'이 답임을 알 수 있습니다.

드래그 석션 준설선





[7번]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라 건설기계의 등록전에 일시적으로 운행을 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등록신청을 하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등록지로 운행하는 경우
② 신규등록검사 및 확인검사를 받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검사장소로 운행하는 경우
③ 신개발 건설기계를 시험 * 연구의 목적으로 운행하는 경우
④ 건설기계 사용을 위해 건설 예정지로 운행하는 경우






[7번 풀이] 답은 ④입니다. ④번은 건설기계를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 이동하는 것이므로 '일시적'으로 운행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등록이 되어있어야하며 면허가 있는 운전자가 운전해야만 합니다. 물론, 모든 건설기계는 면허를 가진자만이 운전할 수 있습니다. 이번 문제에서는 '일시적 운행'을 묻는 것이므로 ④번은 틀린 것입니다.


참고로, 
- 수출을 하기 위해 선적지로 운행하는 경우
- 판매 및 전시를 위해 일시적으로 운행하는 경우
위 2가지의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8번] 다음 중 규격을 시간당 토출량(m^3/hr)으로 표시하는 건설기계는?

① 콘크리트 믹서트럭
② 콘크리트 살포기
③ 콘크리트 펌프
④ 콘크리트 피니셔




[8번 풀이] '시간당 토출량'을 '규격'으로하는 건설기계의 종류를 묻는 문제입니다. 선택지 앞에 '콘크리트'라는 단어는 모두 동일하므로 무시하셔도 됩니다. ③번에 '펌프'의 규격은 '시간당 토출량'으로 규격을 정의합니다. 그 이유는 펌프는 기계에너지로 유체에너지를 생산해서 유체를 이송하는 데에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당 토출량'으로 규격을 표현하는 것이 기계의 성격을 제대로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①번의 믹서트럭은 '1회 혼합할 수 있는 생산량'으로 규격을 정의하고
②번의 살포기와 ④번의 피니셔는 '시공할 수 있는 표준폭'으로 규격을 정의합니다. 살포기와 피니셔의 생김새가 어떻게 생겼는지 아신다면 당연히 '표준폭'을 기준으로 해야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야만 건설기계의 성질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콘크리트 살포기 中




[9번] 모터 그레이더의 동력전달장치와 관계없는 것은?

① 탠덤 드라이브 장치
② 운반장치
③ 변속장치
④ 클러치



[9번 풀이] 모터 그레이더의 사용 목적을 알고 있다면, 동력전달장치의 순서를 다외우고 있지 않아도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바로 ②번의 '운반장치'가 틀렸으므로 정답입니다. 왜냐하면 모터 그레이더는 지반을 다지는 장치이지, 운반하는 장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운반장치의 예로는 덤프트럭이나 컨베이어 등이 있습니다.



[9번 참고] 모터 그레이더의 동력전달 순서 : 엔진 → 클러치 → 변속기 → 감속기어 → 피니언 → 베벨기어 → 최종감속기어 → 탠덤장치 → 바퀴



모터 그레이더 (출처)




[10번] 기중기에서 사용하는 붐에서 붐의 끝단에 전장을 연장하는 역할을 하며 훅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것은?

① 마스터 붐
② 지브 붐
③ 보조 붐
④ 파일 붐




[10번 풀이] 붐의 끝단을 연장하는 역할을 한다고하여 ③번의 '보조 붐'을 많이 선택한 문제입니다. 하지만, 정답은 ②번 '지브 붐'입니다. 지브 붐은 연장할 때 끝에 지브를 붙여 일반 붐으로 작업하기 어려운 곳에서 사용합니다.

크레인 예시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