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야독, 건설기계일반 유체기계 플랜트배관 수강 후기


안녕하세요. 이번 2018년 3회차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준비 중인 취준생입니다. 저는 이전에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한 상태라 3역학 면제로 필기시험을 신청했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번에 혼자 공부하기 지겨워서 인터넷 강의를 찾아서 듣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분들이 인강을 많이 이용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후기를 보시고 들을지 말지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수강 후기이므로 이 글을 참고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즉,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고 나서 취업을 목적으로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신청하고 강의를 수강하고 작성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후기입니다. 지금 이 글도 건설기계 4, 5과목만을 시험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작성합니다.


강의 메인 화면
건설기계일반 유체기계 플랜트배관


* 강의를 수강하는 화면은 주경야독에서 막아두어서 캡처본을 올리진 못 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포스팅 차례>

1. 주경야독 '건설기계일반 유체기계 플랜트배관' 강의 소개

2. 강의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3. 개인적인 의견 (주경야독의 시스템적인 문제)








1. 주경야독 '건설기계일반 유체기계 플랜트배관' 강의 소개

강의 메인 화면

강의 목차 (총 12강)


우선 주경야독에서 제가 이번에 들은 강의를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한홍걸 교수님의 '건설기계일반 유체기계 플랜트배관' 강의를 신청해서 수강하였습니다. 강의 금액은 12만원에서 50% 할인으로 6만원, 교재는 1만원으로 총 7만원입니다.

필자가 구매한 책
(좌측은 강의교재, 우측은 노트)

그리고 강의 목차는 위 사진처럼 총 12강의 강의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짧게는 13분에서 길게는 54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 2번째 사진에서 '보기'를 클릭하면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위 '보기'는 그냥 사진입니다.) 주경야독 홈페이지는 여기1(주경야독 홈페이지)를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되고, 위 강의로 바로 들어가시려면 여기2(위 강좌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강의는 총 30일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간에 '정지 기능'을 활용하여 30일을 더하여 총 60일까지 수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수강을 완료하고 3개월 이내에 주경야독에 전화하여 재수강을 신청하면 1개월(30일)을 무료로 연장해준다고 합니다. 


즉, 총 90일을 수강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수강 중에 교수님께서 시험 10일을 남기고 보라는 말씀을 하시는데 그 만큼 강의는 30일이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에서도 보이듯이 저는 4일 만에 전부다 수강하였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건설기계기사 필기, 실기 관련해서 강의도 더 있습니다. 그건 10~30만원대 정도로 구성되어 있는 듯 합니다. 위 '여기1, 여기2'를 클릭해서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2. 강의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① 강의 수 및 시간이 짧아서 단기간에 수강이 가능합니다.


건설기계 4, 5과목에 맞게 강의를 만든 것이라 좋다.

  하지만, 몇 년이 지난 강의이기 때문에(4, 5과목은 몇 년 사이에 수정 되었습니다.) 2018년 지금. 듣기에는 다소 부적절한 것 같습니다. 강의 내용이나 충실도를 따져본다면 상,중,하 중에 를 주고 싶습니다. 건설기계 파트 말고는 거의 도움이 안됩니다. 심지어 현재 2018년 출제범위가 100이라고 가정한다면, 수업 내용은 20~30 정도만 알려줍니다. 즉, 70 ~ 80은 어차피 혼자해야 해서 독학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생각됩니다.


가격 대비 좋은 강좌이다. 책도 1만원 밖에 하지 않는다.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고 건설기계기사를 취득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수요에 따른 공급의 개념으로 만들어진 강좌인 듯 하다. 하지만, 퀄리티나 수강 목차에 질 자체가 너무너무 낮다. 혹시 독자들 중에 돈 7만원은 아무것도 아니라 생각한다면 시간 때우기 용도로 듣기엔 좋은 것 같다.


④ 저 같은 돈 없는 취준생들에게는 7만원이 너무 아까운 강의였다.

  솔직히 4일 만(실제 강의를 들은 날은 3일)에 수강이 가능할 정도의 퀄리티, 수준인 강의와 책.... 이 모두를 7만원에 구입했다는 사실 자체가 자괴감에 빠져든다.... 사실 책에는 연습문제가 100개 단위로 있기 때문에 아직 다 풀지는 않았다. 이 글을 주경야독에서 본다면 제발 강의 퀄리티를 좀 더 높였으면 한다. 그리고 기사 자격증을 취득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수강할 텐데, 자격증에 100% 맞지 않은 커리큘럼이 문제이다.


⑤ 그래도 혼자 독학하는 분들에게는 들어보라는 추천을 해보고 싶다.


⑥ 수강하다보면, '문제 풀면 됩니다.' '혼자 외우면 됩니다' '나중에 문제풀이 하겠습니다.' (문제풀이 강의는 없음) '이런거 안봐도 됩니다' '이런건 안나옵니다.' 등등 강의 퀄리티가 현저하게 낮다.

  앞서 말했듯이 강의 목차도 자격증 시험 과목에 100% 맞지 않고, 수업 내용도 자격증 시험 범위의 50%도 알려주지 않는 듯 하다. (이에 대한 판단은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3회 이상 풀어보고 판단한 것이고 실제 취득한 지인에게 들은 조언이다.)





3. 개인적인 의견 (주경야독의 시스템적인 문제)

이번 포스팅에서 주경야독 홈페이지나 결제 시스템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해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저는 위 강의를 지인을 통해 알게 되어 주경야독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회원가입을 했습니다. 그리고 강의를 신청하고 무통장 입금으로 결제 방식을 결정하였습니다. 첫번째 문제는 여기입니다. 무통장입금으로 입금해달라는 계좌번호가 존재하지 않는 계좌라고 송금할 수 없다고 나타났습니다. 엥? 무슨 이런 경우가 있지? 저도 살다가 이런 경우는 처음이었습니다. 그래서 해도해도 안되겠다 싶어서 다시 신청하기 위해서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두번째 문제점이 나타납니다. 바로 한번 신청한 것은 수강 취소를 할 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계좌 입금이 안되어서 수강을 취소하고 다시 신청하려니 수강 취소가 안됩니다.... 취소하는 버튼 조차 없고, 취소에 관련된 질의응답 메뉴도 없었습니다. 물론 전화해서 해결할 수도 있겠지만, 전화를 잘 안받더라구요... (주경야독 홈페이지에 문의전화는 09 ~ 22시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회원 탈퇴를 결정하고 어쩔 수 없이 탈퇴를 하고, 다시 가입했습니다. 이때 3번째 문제점이 나타납니다. 회원 탈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전 회원가입 정보들이 모두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재가입을 하려고하면 '이미 가입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전 아이디로 로그인하려고 하면 아이디가 없다고 합니다..... 어쩌라는거지??


여차저차 하다가 새로운 아이디, 이메일 등으로 새롭게 가입을 했습니다. (공부하는 업체인데 '성별(남/녀)'을 무조건 입력해야하는 것도 이상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강좌를 신청했습니다. 문제는 또 나타납니다. 4번째 문제점입니다. 분명 새로 가입한 아이디로 수강을 신청하고 입금까지 했음에도 (이때는 계좌가 정상이라 7만원을 입금했습니다.) 불구하고 입금하자마자 제 신청이력이 사라집니다..... 엥? 

두번째 아이디에 강좌 신청 왜 2개?



결국 주경야독 문의 전화총 6번 정도 거친 이후에 알게 된 사실은..... 제가 '처음에 회원 가입한 아이디'로 총 2번의 신청이 이루어졌고, 그걸로 결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전 분명 회원탈퇴도 했고 신청은 1번, 1번으로 따로 했는데 말이죠..... 결국엔 처음 가입한 아이디로 수강했습니다.... 이것도 이해할 수 없는 부분.... 분명 탈퇴해서 로그인 안된다고 했는데.... 전화 한방에 탈퇴한 아이디가 살아났습니다...


여튼 문제가 많았습니다. 위 사진에서도 20일 부터 수강했다고 하는데, 하루이틀 전부터 이것 때문에 수강 자체를 못 했습니다... 하... 그리고 전화 응대 방식에는 문제가 없다하더라도 문제해결을 원활하게 하지 못했습니다. 5~6번이나 전화를 하게 .... 수강생 위주의 편의 수강이 부족하다는 뜻이죠...


<문제점 3줄 요약>
① 입금 계좌번호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함.
② 회원탈퇴해도 정보는 남아있음. 심지어 탈퇴한 아이디가 살아나기도 함.
③ 수강 신청한 게 다른 아이디로 넘어가기도 함. 등등





이상으로! 지극히 제 개인적인 강의 후기 를 마칩니다. 제가 조금 지적했던 내용에 대해서 불편하시다면, 이 글 말고 다른 후기를 찾으셔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라는 게 그런거니까요. 위 문제점들에 대해서 미리 알고 계신다면 그러한 문제를 겪지 않으실테니 한 번 정도 읽어보시면 좋았을 것 같네요. 그러한 마음으로 후기를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글이 부정적으로 작성되었다고 태클 거시는 분은 없었으면 합니다. 분명 포스팅 첫 부분에 '지극히 개인적인 수강 후기'라고 명시해 두었습니다. 또한, 위와 같은 의견이나 문제점 등에 공감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글을 공유 *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