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 ↔ rad/s 단위 변환하는 방법

공학, 수학에 관련되어 있는 학생, 종사자분들이라면 이 단위에 대해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rpm(revolution per minute)과 rad/s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두개의 단위를 서로 변환해보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차례>

1. rpm의 개념

2. rad/s의 개념

3. rpm ↔ rad/s
단위 변환하는 방법


<참고할만한 글>




1. rpm의 개념

우선, 첫번째로 rpm의 개념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rpm은 revolution per minute의 첫글자만 따온 것입니다. 말 그대로 해석하면 '분당 회전수'가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축이 1,000rpm으로 회전하고 있다고 한다면 이 축은 '분당 1,000회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2. rad/s의 개념

rad은 radian의 첫 세글자를 따서 단위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각도의 단위입니다. 그래서 rad/s는 '초당 각도의 변화 크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즉, 1초당 몇 라디안 radian의 회전속도(각속도)로 돌고 있는지에 대한 표현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공이 원운동을 하는데 20rad/s로 돌고있다라고 말한다면, 그 공의 각속도가 1초당 20라디안(radian)의 각도 변화를 가지면서 원운동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3. rpm ↔ rad/s 단위 변환하는 방법

rpm ↔ rad/s 단위 변환




좌측부터 보겠습니다. rpm을 rad/s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이때, 이해가 편하도록 rev을 revolution으로 풀네임으로 적었다는 점 이해해주시길 바라고 rad/s에서 rpm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우측에서 좌측으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위 수식을 보시면,
1 min = 60 sec : 1분은 60초
1 revolution = 2π rad : 1회전의 각도는 2π radian과 같다.
이라는 2가지 개념이 포함되어 단위 변환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